마릴린 맨슨(Marilyn Manson)은 검열,한계,개척이라는 의도를 가지고 90년 미국 플로리다(Florida)에서 결성된 5인조
인더스트리얼 록(Industrial Rock) 밴드이다.
리더의 이름이 곧 밴드명인 이들은 보컬리스트 마릴린 맨슨(Marilyn Manson), 후에 짐 줌(Zim Zum)으로 교체된 기타리스트 데이지 버코비츠(Daisy Berkowitz), 베이시스트 트위기 라미레즈(Twiggy Ramirez), 하몬드 오르가니스트인 마돈나 웨인 게이시(Madonna Wayne Gacy), 드러머 사라 리 루카스(Sara Lee Lucas)로 결성되었다.
각기 시대를 대표하는 여성의 이름과 세기의 범죄자의 성을 딴 예명으로도 시선을 끈 이들은 쇼크 록(Shock-rock)이라는 자신들만의 음악 세계를 구축하여 음악적 경계를 허무는 사운드를 구사한다.
독특하고 괴기스러운 이미지를 고수했던 리더 맨슨(Manson)은 곧 나인 인치 네일즈(Nine Inch Nails)의 트렌트 레즈너(Trent Reznor)에게 발탁되어 그의 레이블인 낫띵(Nothing)과 계약을 체결한다.
완벽하게 지휘된 마케팅 캠페인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갔던 이들은 트렌트 레즈너(Trent Reznor)가 직접 참여하고
프로듀싱을 담당한 고딕(Gothic)과 인더스트리얼(Industrial)의 화합물로 자신들을 포장해서 [Portrait of an American Family](94)라는 데뷔 앨범을 발표했다.
'Cake and Sodomy', 'Lunch Box, Dope Hat' 등이 수록되어 맨슨(Manson)의 타고난 무도함과 음악적 재능을 확연하게 드러낸 이 앨범은, 그 동안 마릴린 맨슨(Marilyn Manson)이라는 이름의 브라이언 워너(Brian Warner) 한 개인의 프로젝트로 인식되어 왔던 밴드를 하나의 완전한 밴드로 증명하면서 집중을 받았다.
이듬해 발표한 EP [Smells Like Children](95)에서 이들은 효과적인 음향 사용으로 인간의 천박하고 추한 면, 야만적인
기행 등을 표현하였는데, 유리스믹스(Eurythmics)의 'Sweet Dreams(Are Made of This)'의 괴기스러운 커버곡으로 또
한번 메인스트림을 강타했다.
이 앨범은 몇몇 지나친 혐오감을 주는 곡들이 삭제된 채 발매되었으며 오리지널 버전은 수집가들의 표적이 되어 있는
실정이다.
다음 해 발표한 히트 싱글 'The Beautiful People'을 수록하고 있는 정규 2집 [Antichrist Superstar](96)는 보다 꽉 찬 사운드로 데뷔작인 [Portrait of an American Family]를 구체적으로 발전시킨 형식을 띠고 있으며, 미국 앨범 차트 3위에 오르며 공연마다 매진사태를 빚는 성공을 거두었다.
인기가 올라갈수록 이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매 콘서트마다 시민 단체의 감시와 우익 및 종교 집단의 광범위한 지탄을 받는 등 사회적인 관심 또한 높아만 갔다.
철저한 계획 아래 진행된 정규 3집 [Mechanical Animals](98)는 허구 속의 Antichrist Superstar 이미지를 구체화한 앨범이었다.
많은 비평가들의 찬사가 맨슨(Manson)보다는 그의 조언자인 트렌트 레즈너(Trent Reznor)에게 돌아가자 그는 레즈너(Reznor)와의 관계를 정리한 후 이 앨범에서 인더스트리얼 메틀(Industrial Metal) 사운드를 구사했다.
이미지나 음악적인 면에서 보위(Bowie)를 계승한 그는 양성의 우주인으로 이미지를 변신하고 그의 트레이드 마크인
고쓰-메틀(Goth-Metal)의 여러 가지 변형된 스타일을 구축했다.
스매싱 펌킨스(Smashing Pumpkins)의 빌리 코건(Billy Corgan)과 사운드 가든(Sound garden)의 프로듀서인 마이클 베인혼(Michael Beinhorn)의 조언을 받아 제작된 이 앨범은, 어둡고 뒤틀린 인더스트리얼 악몽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전 2장의 앨범과는 달리 깔끔한 앨범으로 변신했으며 보다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음악을 선보였다.
엘리스 쿠퍼(Alice Cooper), 키스(Kiss), 지지 앨린(G. G. Alin), 하워드 스턴(Howard Stern), 이기 팝(Iggy Pop), 오지 오스본(Ozzy Osbourne)을 혼합해 놓은 듯한 이미지로 쇼크 록커(Shock Rocker)의 연장선상에 있는 가장 최근의 인물인 맨슨은, 자유 연설 운동가로 추앙되거나 혹은 엘리스 쿠퍼(Alice Cooper)의 아류라는 혹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시장 개척과 함께 메인스트림을 강타한 그만의 메틀 브랜드(Metal Brand)로 무수한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90년대 최고의 악명 높은 엔터테이너(Entertainer)임에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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