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팝 아티스트 A ~ N/[ L ]

Lifehouse (라이프하우스)

반응형

 

 

LA 출신의 4인조 모던락 밴드 라이프하우스는, 이미 그들의 음악을 들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느끼듯이, 꽤나 음울하고 어두운 사운드를 즐겨 찾는 친구들이다. (대다수의 LA 출신 밴드들에게서 느껴지는) 그곳 특유의 따뜻한 햇살과 낭만적인 분위기에 전혀 수혜받지 못한 채, 라이프하우스의 음악에는 유독 짙은 그림자가 길게 드리워져 있다.

이유인즉슨, 밴드의 프론트맨이자 사운드메이커인 제이슨 웨이드(Jason Wade, 보컬/기타)의 개인사에서 그 까닭을 어느 정도 짐작해볼 수 있다. 라이프하우스의 모든 곡을 혼자 만들어내는 제이슨은, 어려서부터 불우한 가정환경 속에서 성장했다고 한다.

홍콩에 살았던 유년시절, 그의 주변 이웃들은 무척이나 그들 가족을 싫어했고, 마치 온갖 저주를 몰고 다니는 불길한 마녀들 인양, 자신들을 대했다고 한다. "그들은 매일 아침 우리 대문을 향해 불붙은 폭죽을 던졌다. 그리고, 우리 고양이를 훔치고 요리한 뒤, 실제로 그것을 먹었다! 나는 너무 놀라서, 그 이후 현실에서 도피하고만 싶었다. 나에게는 조금의 친구도 없었다."

먼 타향에서 보낸, 4년여간의 고난의 시간은, 그의 인성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리라. 하지만, 불행은 결코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제이슨이 12살 되던 해에, 그의 부모는 결국 이혼하고 만다. 이후, 어머니와 단둘이 정착하게 된 곳은, (시애틀 근교의) 포틀랜드였다. 그의 소년기는 대부분, (아무런 친구도 없이) 어둡고 침침하던 자신의 빈방에서 보내졌다. 그는 그곳에서 시를 썼다. 오직 시를 쓰는 것밖에 마음을 둘 곳이 없었다. "그런 나의 고통이 곧 창조적인 재능의 출구가 되었다.

 

나는 스스로도 그것을 아주 재미있어 했다. 나는 결코 음악적 수업도 들은 바 없고, 라디오 또한 전혀 즐겨듣지 않은

소년이었기 때문이다. 단지 가사를 쓰고, 멜로디를 흥얼거릴 뿐이었다." 숲에서 살던 그는 종종 산책을 하곤 했는데,

거기에서 노래가 솔솔 흘러나왔다. 그에게 음악적 영향을 끼친 인물은 (포크 뮤지션 출신인) 어머니였다. 항상 주위에

기타를 두게 했던 그녀 탓에, 그는 재미로 슬슬 코드를 익히기 시작했고 음악 또한 자신의 위안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한 뒤, 그것에 몰두했다.

그러나 이 왕성한 창작력의 기간은 그리 오래 이어지진 못했다. 15살 되던 해에, 제이슨은 다시 LA로 옮기게 된다. 하지만 여기에서 결국 그는 훗날 라이프하우스를 마련할 동지를 만났으니, 그가 바로 이웃에 살던 서지오(Sergio Andrade, 베이스)였다.

남미의 과테말라 출신으로서 미국으로 이주해온 서지오는, 처음으로 제이슨에게 따뜻하게 마음을 열어준 친구로서, 둘은 음악적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결국 (자신들의 보금자리인) 라이프하우스를 짓게 된 것이다. 여기에 디프(Diff)라고 불리는 드러머 릭(Rick Woolstenhulme)과 3인조 형태를 꾸몄고, (앨범을 제작하고 난 이후) 최근에는 백업 기타의 스튜어트(Stuart Mathis)까지 가세하여, 안정적인 4개의 기둥으로 라이프하우스를 떠받치게 된 것이다.

그 동안 펼쳤던 수많은 클럽 공연에 이어, 드림웍스와의 계약 체결, 그리고 2000년 10월 31일 대망의 데뷔 앨범 발매, 여기에 덧붙여, 불과 두 달 뒤에 (당시 10주 이상 정상을 점령하고 있던 퓨얼(Fuel)을 물리치고) 당당히 빌보드 모던락 차트 1위에 오르기까지... 드림웍스와 만난 뒤, 그들은 정말 '꿈'같은 시간들을 보내고 있다. 불과 20살 남짓한 청년들의 성공담 치곤, 믿기 힘든 벼락 행운 그 자체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그 행운의 단단한 디딤돌 역할을 해준 것이 바로 제이슨의 성장과정이다. 홍콩에서의 유년기가 자신 내면을 들춰보게 했고, 포틀랜드에서의 소년기가 그 내면에서 창조적 출구를 열었다면, LA에서의 삶은 곧 출구를 통해 본격적으로 창조물들을 쏟아내게 만들어준 셈이다.

반응형

'팝 아티스트 A ~ N > [ L ]'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nny Kravitz (레니 크라비츠)  (0) 2021.04.09
Leonard Cohen (레너드 코헨)  (0) 2021.03.28
Lightning Seeds (라이트닝 시즈)  (0) 2021.02.13
Linkin Park (린킨 파크)  (0) 2021.01.15
Lionel Richie (라이오넬 리치)  (0) 2020.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