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팝 아티스트 O ~ Z/[ R ]

R.E.M. (알이엠)

반응형

 

 

 

조지아 대학생이던 Peter Buck, Mike Mills, Bill Berry로 구성된 R.E.M은 1980년 4월 19일 처음으로 콘서트를 가졌다. 이들은 특유의 카리스마나 희한한 스테이지 매너가 아니었더라면 쉽게 잊혀졌을 지도 모른다. 본거지에서 유명세를 얻자마자 그들은 첫 앨범인 [Radio Free Europe]을 Hibtone Records에서 발매하였다. 이 앨범은 비평가들 사이에서 극찬을 받았다.
그러나 그들의 컬트적인 명성은 [Atlantic]이라는 앨범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앨범은 비평가들 사이에서 극찬을 받았으며, 전체적으로는 당시 밴드를 둘러싸고 있던 분위기를 반영하듯 아주 음울한 색깔을 풍겼다.
1986년의 [Lifes Rich Pageant]는 밴드의 정치성을 반영하기 시작한 앨범이며, 또한 경제적인 돌파구로 삼기 위해 발표한 앨범이었다.

1988년에 발표한 [Green]은 매우 천천히 팔려나갔으나 싱글 'Stand'는 차트 6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 후 이들은 월드 투어를 시작하였는데, 조그만 공연장에서 탈피하여 넓은 스타디움에서 공연을 하게 되었다.
그후 2년의 공백기간을 가진 뒤, [Out Of Time]이라는 앨범으로 1991년 다시 돌아오게 되었다. 러브송을 담고 있는 이 앨범은 발매되자마자 영국 차트 5위에 올랐고, 좀 지나서는 영국, 미국 차트 정상에 오르게 되었다. 이 앨범에 수록된 싱글 'Losing my Religion', 'Shiny Happy People', 'Radio Song' 등도 히트를 기록하였다.

1995년에 진행된 월드 투어에서 빌 베리의 건강이 극도로 쇠약해지자, 밴드는 휴식을 취할 수밖에 없었다. 그가 완전히 회복한 후인 1996년 R.E.M은 워너브라더스 레코드(Warner Brothers Records)와 계약을 하였고, 그해 9월에 [New Adventures In Hi-Fi]를 발표하였다.

R.E.M은 음악사에서 무척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또한 아직까지 그 명성을 간직하고 있는 그룹이기도 하다. 1997년 10월 빌 베리가 R.E.M을 떠나겠다는 발표를 하였고, 나머지 멤버들은 고심 끝에 빌 베리 없이 밴드를 운영해 나가기로 마음먹었다. 그 후 이들은 '세 발 달린 강아지도 잘 걸을 수 있다'는 속담을 종종 인용하곤 한다.

 

 

반응형

'팝 아티스트 O ~ Z > [ R ]' 카테고리의 다른 글

Righeira (리게이라)  (0) 2020.11.11
Ray Peterson (레이 피터슨)  (0) 2020.10.18
Rainbow (레인보우)  (0) 2020.09.11
Reo Speedwagon (알이오 스피드웨건)  (0) 2020.08.26
Richard Marx (리차드 막스)  (0) 2020.08.09